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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상위노출 Date 25-03-09 18:56
Writer ㅇㅇ Hit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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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노출 "계엄군이 정치인들을 암살하고 북한군 소행으로 위장하려고 했다." "선관위 연수원에서 붙잡힌 중국인들이 부정선거 관여를 자백했다." 요즘 이런 유의 황당한 주장들이 넘쳐난다. 문제는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그것들을 곧이곧대로 믿고 꾸역꾸역 광장으로 향한다는 점이다.이를 두고 사람은 편향적 인지 속성으로 인해 자신이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는 담론이 홍수를 이룬다. 한마디로 수용자 책임론이다. 하지만 정치적·상업적 의도로 그런 주장을 발신하여 수용자들을 자극하고 이익을 얻는 자들의 책임도 적지 않다. 그런 행위야말로 정치적 가스라이팅이라고 할 만하다. 가스라이팅은 타인을 지배하여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다.본래 이 개념은 어느 유명 연극에서 유래되었다. 바로 패트릭 해밀턴의 '가스등'(Gaslight·1938)이다. 거기서 중년 남자는 자신의 범죄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젊은 여자와 결혼하고 그녀를 교묘하게 정신병자로 몰아간다. 이 와중에 그녀도 자신이 진짜 미쳐가고 있다고 착각한다. 마침 등장한 전직 형사가 남편의 흉계를 들춰냄으로써 연극은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그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한 여자의 삶이 억울하게 나락으로 떨어질 뻔했다.매닝엄 잭과 매닝엄 벨라 부부는 4층 집에 산다. 1층은 하녀방과 주방, 2층은 거실, 3층은 침실, 4층은 다락방이다. 잭은 다락방에는 누구도 올라가지 못하게 한다. 사실 누구도 그리로 올라가는 통로조차 모른다. 잭은 사소한 일로 꼬투리를 잡아, 벨라가 너무 나약하다고 몰아붙인다. 그러다 불쑥 벽에 걸렸던 그림을 어디다 치웠느냐고 다그친다. 모른다고 하자, 하녀들을 호출한다. 벨라가 우리 둘 사이의 일이라며 말린다. 막무가내로 잭은 하녀들을 불러 그림의 행방을 묻는다. 모두 모른다고 한다. 이번에도 벨라가 치우고 기억을 못하는 것으로 결론내린다. 잭은 하녀들에게도 벨라의 정신 상태를 들먹이며 잘 살펴보라고 당부한다.전에도 벨라는 소소한 물건의 행방을 기억하지 못했다. 나중에 그것들이 그녀의 용품함에서 발견되었다. 그때마다 잭은 벨라의 정신 상태가 점점 이상해지고 있다고 압박했다. 잭이 다시 그림의 행방을 다그치자, 벨라는 혹시 장식장 뒤를 보라고 말한다. 전에도 거기서 물건을 되찾곤 했다. 이번에도 거기에 그림이 있다. 또다시 벨라의 정신 상태가 도마에 오른다.잭은 벨라에게 "당신 어머니처럼 당신도 미쳤다.… 이제 진실과 마주할 시간이다"라고 쏘아붙인다. 사실 벨라의 어머니는 정신병원에 있다가 죽었다. 급기야 잭은 벨라를 정신병원에 넣겠다고 협박한다. 벨라도 자신의 정신 상태에 대해 혼란을 느낀다. 그녀는 자신을 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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