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Q&A

Title 함열단층이 움직였을 가능성을 언급 Date 24-06-12 19:49
Writer test Hit 65
E-mail test123@google.com

본문

전문가들은 여러 단층 가운데 충남 부여부터 전북 부안까지 이어져 있는 것으로 알려진함열단층이 움직였을 가능성을 언급했는데요.


정확한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추가 조사가 필요합니다.


【 질문5 】 지진 원인을 알고 대비하기 위해선 단층조사가 중요한데, 이번에 지진이 발생한 지역에 대한 자료는 많이.


한국지질연구원은 부안 지진의 규모가 4.


8이라는 점을 참작하면, 앞으로 이틀이나 사흘동안 여진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초동 분석 결과를 토대로함열 단층이나 유사한 방향으로 발달한 다른 단층에서 이번 지진이 비롯됐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충남 부여에서 전북 부안 변산반도까지 분포하는함열단층이 움직였을 가능성을 제기합니다.


[최진혁/한국지질자원연구원 본부장 : 북북동 방향의 단층과 서북서 방향의 단층이 지진을 일으킨 걸로 추정이 되는데 북북동 방향에함열단층이 발달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다만 이 일대에 분포하는함열 단층이 이번 지진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함열 단층은 충남 부여에서 전북 부안군 변산반도까지 이어지는 단층이다.


수평으로 움직이는 주향이동 단층인데, 지진이 발생한 지역에서 확인된 단층은함열 단층이 유일하다는 것.


이번 지진의 원인을 놓고 전문가들은 일단 진앙과 가장 가까운 단층인 '함열단층'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숨은 단층에서 지진이 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리포트] 전북 부안군에서 지진이 난 직후, 대학 연구팀이 현장에 급파됐습니다.


지금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함열단층이라는 것을 원인으로 꼽기도 했습니다.


함열단층이라는 게 뭡니까? [이윤수] 워낙 단층 이름을 워낙 단층이 많기 때문에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게 부르기도 해요.


그런데 저도함열단층이라는 거기에 관련된 페이퍼는 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추정하기로는 격포분지.


전문가들은 이번 지진이 충남 부여에서 부안까지 이어지는 주향이동단층(수평으로 운동하는 단층)인 ‘함열단층’에서 발생했다고 보고 있다.


함열단층은 해당 지역에서 확인된 유일한 단층이다.


이날 첫 지진 후 규모 3.


1을 포함해 총 15차례 여진이 일어나면서 규모 4.


상무 퍼스티넘 스위첸 모델하우스


8보다 더 강한 지진이 발생할.


이번 지진의 원인으로 추정되는함열단층에서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강도의 지진이 발생한 것도 관측 이래 처음이다.


함열단층은 충남 부여군에서 부안군까지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진 단층이다.


김근영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진상황대응팀장은 "전북 부안 지진은 주향이동단층(단층면을 따라 수평으로 이동된.


일부 전문가들은 충남 부여군에서 전북 부안군 일대에 분포하는 ‘함열단층’과 충남 부여군에서 공주시 탄천면으로 이어지는 ‘십자가단층’의 영향을 의심하고 있다.


손문 부산대 교수(지질환경과학과)는 “함열·십자가 단층이 북북동, 남남서 방향으로 쭉 내려오는데 그걸 이어보면 부안 지진이 일어난.


최 본부장은 초동 분석 결과를 토대로함열 단층이나 유사한 방향으로 발달한 다른 단층에서 지진이 비롯됐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함열 단층은 충남 부여에서 전북 부안 변산반도까지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진 단층으로, 단층면을 따라 수평으로 이동하는 주향 이동 단층이다.

Comment List

No comment has been registered.